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뉴스&칼럼 > 전문가컬럼
연재 평산의 한 뼘 다가가는 붕어낚시(28)_비가 붕어낚시 조황에 미치는 영향은?
2020년 04월 977 13199

연재 평산의 한 뼘 다가가는 붕어낚시(28)

 

비가 붕어낚시 조황에 미치는 영향은?

 

Q

안녕하십니까? 지난번에 선생님께서 들르셨던 경남 대사지로 출조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비가 오고 있고 또 내일 오전까지 계속 온다고 예보가 되어 있습니다. 전 내일 그곳으로 밤낚시를 갈 예정인데 이 정도의 비가 과연 저수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비가 오기 전 흐릴 때와 오고 있을 때, 비가 오고 난 후 중 어느 때가 조황이 좋을까요? 항상 궁금했던 비가 붕어낚시 조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닉네임 승률100_2004.5.3 http://cafe.daum.net/welikesong/2qDA/246
유사 내용 질문_밀키 외 73명(질문 집계기간 2002~2019년, 블로그+팬카페+SNS)

 

▲비가 그친 후 입질을 기다리고 있는 낚시인.

 

A

안녕하세요. 함안 대사소류지에서 만났을 때 아주 차분하게 붕어와 겨루던 모습이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어린 아드님도 아빠와 나란히 앉아 붕어를 낚아내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비는 붕어낚시에 유리한가 아니면 불리한가 
근본적으로 하늘에서 내리는 신선한 비는 많은 산소를 내포하고 있어 수중의 용존산소량을 늘려주고, 수온을 변화시킬 뿐만 아니라 먹잇감이 되는 수서곤충 등 수중생물의 활성을 높여 이를 먹잇감으로 취하는 붕어의 활성도를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평가를 한다면 비는 붕어낚시에 유리하다고 평가해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항상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계절에 따라 혹은 당일의 기상 조건에 따라 극명한 차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낚시춘추 1972년 12월호에 ‘비와 붕어의 관계’의 제목으로 실린 기사의 지면 일부.


참고로 제가 공부했던 70년대 자료 중에서 우리 선배 낚시인이 정리한 <降雨(비)와 붕어의 움직임>에 관한 내용을 첨부합니다. 이 자료를 보면 우리의 선배 조사들은 이미 1970년대에도 비가 붕어낚시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분석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림에서 보면 봄과 가을은 좋은 영향이라고 분석을 하였고, 수온이 극도로 높은 한여름 혹서기와 수온이 낮은 늦가을~겨울~초봄은 나쁜 영향이라고 분석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자료를 참고로 하고, 제가 경험하고 분석했던 자료를 추가하여 비가 붕어낚시에 미치는 영향을 <유리한 경우>와 <불리한 경우>로 구분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가 유리한 경우
늦봄부터 하절기를 지나 가을까지 저수지의 물이 기본적으로 온화한 수온을 유지할 때는 하늘에서 내려주는 비가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특히 표층 수온이 20~25도이고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는 때에는 비가 수면을 시원하게 해주고 대류를 통해 수중 깊은 곳까지 신선한 물과 산소를 다량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해주어 붕어의 활성도를 최대로 높입니다. 그리고 이때는 붕어뿐만 아니라 붕어의 먹잇감이 되는 수서곤충이나 수중 미생물도 활성을 갖게 되어 연안으로 많이 밀려 나오게 되므로 이를 먹이로 취하는 붕어는 활발하게 연안으로 나와서 먹이사냥을 하게 됩니다. 이때는 입질도 아주 활발하고 찌놀림도 좋습니다. 하늘에서 내리는 비가 불리하게 작용하는 경우는 수온이 낮은 늦가을부터 겨울을 지나 초봄까지입니다. 이 시기에는 기본 수온이 낮은 상태에서 찬비가 내리게 되면 수온을 급격히 떨어뜨려서 붕어를 움츠리게 하지요. 따라서 이때의 비는 몰황을 가져오기 일쑤고, 간혹 입질을 하더라도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여 찌놀림이 아주 작고 민감한 입질로 끝나고 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비가 오기 전과 올 때 그리고 온 후의 조황은?
비가 오기 전의 잔뜩 흐린 저기압대에서는 대부분의 붕어가 수면 가까이에 떠오르거나 은신처에 머물면서 평균 이하의 활동을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저기압의 영향으로 미세하나마 용존산소가 줄고 부레가 팽창하며 옆줄에 의한 수압의 변화를 느끼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입질을 잘 할 것 같은 분위기인데 입질이 뜸한 경우지요. 여기에 찬바람이라도 몰아치면 입질이 뚝 끊기는 현상이 생깁니다.
비가 오고 있을 때는 수온에 따라 다른 현상을 보입니다. 즉 한여름에 낮 동안 일조량이 많아서 표층수온이 25도 이상으로 과도하게 상승되어있을 경우에는 강한 비가 수면을 때려 표층수의 신선도가 높아지면, 붕어들이 일순간 신선한 물과 산소를 공급받으려고 떠오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비로 인해 신선해진 표층수와 정체된 하층수 간의 물의 대류가 일어나 혼합되기 전에는 오히려 잠시 동안 입질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면서 물이 불어나고 표층과 하층의 물이 대류를 통해서 혼합되는 일정시간이 경과한 후에는 붕어도 활성을 갖게 되어 낚시하기에 좋은 여건이 됩니다. 특히 100mm 정도의 호우가 내릴 때면 폭발적인 오름수위 조황도 볼 수가 있고요.
비가 그친 후에는 황톳물이 심한 곳은 2~3일간 안정이 된 후에야 수중 생태계가 활발해지지요. 황토 입자가 붕어 아가미에 달라붙어서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황톳물이 지지 않는다면 곧바로 호황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비는 기상조건에 따라서 붕어낚시에 호(好) 불호(不好)의 요소가 되는 것입니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