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낚시기법 > 루플
경남 통영 배낚시_선상 에깅 웅크린 늦가을 무늬는 야간 팁런이 해답
2019년 12월 1461 12876

경남 통영 배낚시

 

선상 에깅
웅크린 늦가을 무늬는
야간 팁런이 해답

 

인재상 시마노 염월 스탭, 슈프림팀 회원

 

 

 

욕지도에서 야간 팁런으로 700g급 무늬오징어를 올린 필자.

 

 

남해동부 무늬오징어 에깅이 늦가을 시즌으로 접어들면서 낚시 패턴에도 변화가 오고 있다. 무늬오징어들이 점차 깊은 수심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추석을 기점으로 추석 이전에는 7~8m 수심의 얕은 여밭, 추석 이후로는 점차 깊어져 11월 중순을 넘기면 25~30m 수심으로 포인트가 옮겨간다. 수심만 깊어지는 게 아니라 무늬오징어의 활성까지 약해지면서 조황이 하락하게 되는데 이때 시도해볼만한 기법이 야간 팁런이다.

 

 

 

팁런에 걸려든 무늬오징어.

 

 

3년 전부터 야간 팁런 활기
지난 11월 16일, 시마노 에깅 스탭으로 활동 중인 통영 다원피싱호 공우진 선장과 통화 후 삼덕항으로 내려갔다. 무늬오징어가 깊은 수심에서 입질하고 있어 야간 팁런 위주로 낚시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통영권에 야간 팁런이 시작된 시기는 약 3년 전. 이후 위력이 확인되자 작년부터 야간 팁런에 나서는 낚싯배가 부쩍 늘었다. 올해는 통영은 물론 거제도에서 온 배까지 더해 약 30척 가까이 야간 팁런에 나서고 있다.
오후 4시에 삼덕항을 출발해 첫 목적이진 욕지도 서쪽 여밭으로 진입했다. 팁런 전용 에기를 달아 바닥까지 내린 후 저킹 후 스테이를 시켜주자 어김없이 입질이 들어왔다. 씨알은 700g으로 준수했다. 함께 배를 탄 낚시인들도 비슷한 시간대에 입질을 받아내고 있었다.
30분 뒤 1마리를 더 낚았을 무렵 바람이 터지면서 문제가 생겼다. 배가 북동풍에 밀리면서 자꾸 포인트를 벗어나는 것이었다. 스팽커를 달면 이런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텐데 아직 통영권에는 스팽커가 보편화돼 있지 않아 아쉬움이 컸다.
바람을 피해 좌사리도 서쪽 해상으로 이동했으나 조과는 낱마리에 그쳤다. 바람은 피할 수 있었으나 조류가 약해 연타로 이어지지 않는 것. 그래서 다시 욕지도로 포인트를 옮겼고 초저녁과 비슷한 상황 속에서 꾸준하게 마릿수를 늘려갔다.
밤 12시까지 낚시한 결과 내가 10마리를 올렸고 이날 처음 야간 팁런에 도전한 후배 김태진 씨도 4마리를 올렸다. 내가 코치를 해준 덕도 있겠지만 야간 팁런에서 에깅 초짜가 첫 출조에 4마리를 낚았다는 것은 매우 선방한 조과였다. 이날 출조 인원은 총 8명이었는데 조과를 모아보니 약 50마리의 무늬오징어가 낚였다.

 

 

 

팁런 에기에 걸려든 무늬오징어가 수면으로 끌려나오고 있다.

취재일 다원피싱호에 탄 낚시인들이 올린 무늬오징어 조과. 

통영 삼덕항에서 출조하는 다원피싱호.

 

 

 

겨울 팁런도 도전해 볼만
통영과 거제를 비롯한 남해동부권 팁런 에깅은 늦게는 11월 말까지 시즌이 이어진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현재까지의 통계일 뿐 앞으로 얼마나 더 오랫동안 무늬오징어가 낚일지는 미지수다.
나는 1월 제주도의 80m대 수심 그리고 완도 먼 바다 60m 수심에서 12월과 1월에 무늬오징어를 낚은 적이 있다. 부시리와 타이라바낚시 중 혹시나 싶어 시험 삼아 팁런 에기를 내려 본 결과였다. 따라서 요즘 같은 분위기라면 조만간 통영권에서도 겨울 팁런 에깅이 시도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1kg에 육박하는 무늬오징어를 올린 낚시인.

필자의 후배 김태진 씨의 조과. 야간 팁런 첫 출조에 4마리의 무늬오징어를 낚았다.

 

 


통영권 야간 팁런 에깅에 필요한 채비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원줄은 PE라인 0.8~1호, 쇼크리더는 2~2.5호, 팁런 전용 에기는 30~40g을 쓴다. 일반 에기를 쓸 때는 20g 정도의 싱커를 앞쪽에 달아 써도 상관은 없다.
에기의 색상은 주간에는 주황, 핑크 등의 밝은 색이 잘 먹히지만 야간에는 보라나 갈색 등 약간 어두운 계열이 반응이 좋다. 
액션은 에기로 바닥을 찍은 후 4~5회 저킹 액션을 주고 7~8초 스테이시킨다. 액션의 강약은 무늬오징어의 활성에 맞추는데 입질이 약할수록 저킹 횟수를 줄이는 게 요령이다.
다원피싱호의 야간 팁런 에깅 선비는 8만원이다.


문의 010-3289-9809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