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장바구니 주문배송조회 고객센터
과월호신청
Home> 호황낚시터 > 민물
특집●초겨울이 댐낚시 대물 찬스_유망 겨울 물낚시터
2019년 12월 116 12856

 

특집●초겨울이 댐낚시 대물 찬스

 

유망 겨울 물낚시터

 

날씨만 좋으면 1월 초까지도 월척 거뜬

 

김철규 호봉레저, 탑레저, 토코떡밥 필드스탭

 

중부권의 댐낚시터로는 청평호, 의암호, 춘천호, 소양호, 충주호, 탄금호 등을 꼽을 수 있다. 매년 12월까지도 물낚시가 가능한 곳들이며 그해의 겨울 날씨에 따라서는 1월 중순까지 입질이 들어오는 곳도 있다. 이 중 의암호와 춘천호는 지난 2017년에 좌대가 모두 철거되면서 일부 연안에서만 낚시가 가능한 상황이다. 최근 몇 년 새 겨울 물낚시터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곳들을 소개해 본다. 

 

 

 

 

 

■의암호
자갈섬낚시터

의암호는 댐 낚시터 중 그나마 많은 연안 포인트가 있는 곳이다. 예전 관리실이 있던 곳에는 연, 부들, 갈대 등이 잘 어우러져 있어 수초가 삭아 내리기 전까지 낚시가 가능하다. 관리실이 있던 곳에서 하류로 30m가량 내려가면 갈대밭이 나오는데 이곳에 3곳 정도의 포인트가 있다. 갈대가 억세 채비 손실이 많은 곳으로 3.2칸 이내의 짧은 대 위주로 낚시를 해야 한다.
옛 관리실 바로 상류 쪽에도 2자리 정도가 있고 약 100m 올라가면 예전 뱃터 포인트가 나온다. 그러나 이곳에는 6명 정도의 현지 낚시인이 좌대를 설치해 놓고 장박낚시를 하고 있다. 조금 더 올라오면 부들과 연밭으로 이루어진 멋진 포인트가 나온다. 이곳에도 2자리 정도가 나온다.
소개한 곳 모두 얼음이 얼기 전까지 꾸준하게 낚시인들이 찾을 만큼 인기가 높은 곳들이다. 자전거도로가 연안에 나 있지만 그 옆에 주차공간으로 사용할 넓은 공터가 있어 편안하게 출조할 수 있다.
내비 주소_강원도 춘천시 삼천동 426-2

 

호반 낚시터
춘천빙상경기장 뒤쪽으로 있는 포인트다. 호반낚시터는 골 안쪽의 깊은 수심대에 자리 잡고 있었다. 그래서 수초가 없는 맹탕 지역이며 이곳에서도 좋은 포인트는 도로가 90도로 꺾어지는 콧부리 부근이다. 이곳에는 갈대가 잘 자라 있고 연안에 산란장으로 사용하는 인공어초도 있어 붕어가 잘 붙는다.
하지만 더 상류로 올라가면 보트, 카누 등의 시설이 자리 잡고 있어 포인트는 그리 많지 않다. 또한 연안으로는 자전거도로와 일방통행 1차선 도로만 있어 주차 공간이 없는 게 단점이다. 따라서 짐만 내려놓고 자동차는 빙상경기장 뒤쪽에 주차해야돼 다소 불편하다.
내비 주소_강원도 춘천시 송암동 703-1

 

▲ 춘천빙상경기장 뒤쪽에 있는 호반낚시터. 인공어초가 잠겨있는 왼쪽 본류 쪽 콧부리가 좋은 포인트다.

 

 

광명낚시터
이곳은 좌대 철수 전 낚시터 관리인이 부들과 연을 사다가 심은 곳으로 수초가 잘 발달되어 있어 지금도 붕어가 가장 잘 나오는 곳이다. 특히 관리실이 있던 곳에서 오른쪽으로 몇 자리의 포인트가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들깨를 심었던 밭이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농사를 짓지 않아 잡초만 무성하게 자라 있다.
관리실 좌측으로도 부들이 잘 자라 있고 그 사이에도 몇 곳의 포인트가 나온다. 그러나 지금은 진입로가 막히고 낚시인들이 찾지 않아 낚시 자리가 없어졌다. 부들만 빼곡해져 이제는 물이 보이지 않을 정도다.
낚시터 주차장으로 사용하던 곳은 주차 차량과 자전거를 타던 사람이 부딪치는 문제가 생긴 이후 아예 펜스를 설치해 자동차의 진입을 막은 터라 지금은 주차할 공간이 없다. 다행히 그 길 건너에 있는 막국수집 사장님이 낚시를 왔다고 하면 흔쾌히 주차를 허용해주고 있어 주차 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되었지만 포인트까지 진입하기에는 여전히 난관이 많을 수밖에 없다. 2차선 도로를 건너고 자전거 도로를 건너 다시 펜스를 넘어 50m는 족히 걸어야 되니 큰 마음을 먹어야 낚시할 수 있는 곳이 되었다.
고생은 되지만 그래도 조황은 좋은 편이다. 필자가 지난 10월 31일에 출조해 31cm의 월척과 떡붕어 4짜 등 2마리를 낚았다. 특이하게도 이날 6치 정도의 작은 향어가 한 마리 낚여 깜짝 놀라기도 했다. 향어는 자연 상태에서 교배가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가끔씩 이런 작은 향어도 출몰하고 있다.
내비 주소_강원 춘천시 서면 현암리 552-1

 

▲ 드론으로 촬영한 의암호 광명낚시터. 부들과 연이 잘 발달해 겨울에도 꾸준한 입질이 들어온다.

 

 

 

 

■춘천호
오월낚시터
춘천호의 첫 번째 낚시터였던 오월낚시터 자리에는 당시 낚시터 사장님이 펜션을 지어 운영하고 있다. 필자는 단풍이 들 때쯤이면 일부러 낚시터를 찾아 가을 경치를 구경하곤 했었다. 단풍철 경치가 전국의 낚시터 중에서 최고로 꼽히는 곳인데 관리실이 있던 옆으로 낚시할 곳이 몇 자리 있지만 펜션 부지로 들어가 있어 낚시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펜션을 빌려 하룻밤 묵으면서 낚시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단 춘천호 쪽은 워낙 터가 세서 붕어 만나기가 쉽지는 않다.
내비 주소_강원도 춘천시 서면 오월리 산 39-5

 

▲ 단풍철 경치가 좋기로 유명한 오월낚시터. 낚시터 사장님이 운영하던 펜션 연안에서 낚시를 할 수 있다.

 

 

 

세월낚시터
갈대와 부들 그리고 뗏장수초가 엉켜 있는 포인트로 연안에 몇 자리의 포인트가 나온다. 하지만 접근이 쉽지 않고 수초가 심하게 엉켜 있어 찌 세우기가 만만치 않다. 이곳 또한 터가 세서 붕어 얼굴 보기가 쉽지 않은 곳이다.
내비 주소_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원평리 377-3

 

공병대 포인트
화천으로 가다 보면 말고개터널을 지나게 되는데 터널을 지나 우회전해 물가로 내려가면 공병대 훈련장이 있다. 그곳은 4짜 붕어가 가끔씩 나오는 대물터로 수초보다는 인공 산란장 주변으로 포인트가 있다. 여름 저수위 때는 낚시가 어려워 가을과 봄 포인트로 알려진 곳이다. 신포중학교 주소를 입력해 찾아간 후 물가로 접근하면 된다.
내비 주소_강원도 춘천시 사북면 토둔1길 34(신포중학교 주소)

 

건넌들 포인트
국도변에 있는 사찰인 현지사를 끼고 물가로 내려가 다리를 건너 하류로 내려가면 건넌들 포인트가 나온다. 15만 평방미터의 수면적을 가진 서오리지 마을이 있는 곳으로 최근 연꽃단지 조성으로 공원화사업이 이루어진 곳이다. 그러다보니 포인트가 많이 없어졌지만 연꽃단지를 지나 하류로 200m쯤 내려가면 그림 같은 포인트가 숨어있다. 연과 부들 등의 수초가 잘 어울린 곳으로 해마다 큰 씨알의 붕어를 배출해내는 곳이다. 하지만 이곳까지 내려가는 길을 막아버려 짐을 지고 200m 정도를 걸어야 한다 .
내비 주소_강원도 화천군 하남면 건넌들길 79(연꽃단지 건물)

 

 

■소양호 
추곡낚시터
한겨울에도 낚시를 하는 곳으로 함박눈이 펑펑 내릴 때에도 붕어가 나온다. 붕어보다는 떡붕어 개체수가 많은 곳으로 전층낚시가 많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추곡낚시터에서 배를 이용해 건너편으로 들어가면 좋은 포인트가 많이 있다.
내비 주소_강원 춘천시 북산면 북산로 5-14

 

 

■충주호
제일낚시터
충주호 내사리에 있는 제일낚시터는 한겨울인 1월까지도 영업을 하는 좌대낚시터이다. 발전 방류로 인한 수위 오르내림 폭이 크다 보니 한겨울에도 얼음이 얼지 않는다. 첫 오름수위에 대박의 조과를 볼 수 있는 곳이지만 특히 단풍철이 되면 허리급 이상의 붕어들이 마릿수로 나오는 곳이다. 지난 11월 4일에도 허리급 붕어들이 마릿수로 나왔으며 전날에는 4짜도 나왔다고 한다. 그동안은 수온이 높아 붕어들이 들어오지 않았는데 수온이 내려가면서 차츰 대물 붕어의 움직임이 감지된다는 것이다.
내비 주소_충북 충주시 살미면 내사리 319-3

 

실리곡낚시터
충주호의 최상류에 해당하지만 의외로 늦겨울까지 낚시가 되는 곳이다. 연안부터 깊은 곳까지 완만한 경사로 깊어져 붕어의 이동 수심을 쉽게 감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실리곡낚시터는 기록적인 추위를 보였던 작년에는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일찍 겨울 물낚시가 마무리됐지만 재작년에는 1월 15일까지 붕어가 올라왔다. 아울러 골 주변이 산으로 삥 둘러싸여 있어 겨울에도 바람을 덜 타 겨울 물낚시 여건이 좋은 편이다.
내비 주소_충청북도 제천시 청풍면 실리곡리 121번지

 

조정지댐(탄금호) 입석낚시터
조정지댐은 충주댐 하류에 만든 소형 댐이다. 충주호의 갑작스러운 배수로 인한 수해를 예방하기 위해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충주호 배수 영향을 많이 받는 곳으로 하루 2차례의 오름수위와 내림수위 영향을 받는다. 참고로 조정지댐 연안에 좌대를 설치할 때는 최저수위 보다 50cm는 더 높게 설치해야 한다. 그래야 만수 때도 잠기기 않기 때문이다.
입석낚시터는 좌대와 더불어 연안낚시 여건이 잘 조성돼 있는 유료낚시터 구간이다. 마름수초와 부들이 잘 발달 돼 있으며 상류권 땅콩밭 포인트는 동호회 정출도 많이 이루어질 정도로 포인트가 많다. 물이 차올라올 때보다 수위가 내려갈 때 더 많은 입질이 들어온다.
내비 주소_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용전리 7

 

 

우륵대교 부근
지난 낚시춘추 11월호에 필자가 소개했던 곳이다. 나무 사이사이에 포인트가 많고 주차 공간도 많아 늘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이곳 역시 충주호 배수에 영향을 받는 곳으로 입석낚시터와 마찬가지로 대물들은 수위가 내려갈 때 잦은 입질이 들어온다. 지난여름에 허리급 이상의 붕어가 많이 낚인 곳으로 가을이 되면서 씨알이 잘아졌지만 그래도 큰 씨알의 붕어가 드문드문 솟구치는 곳이다.
내비 주소_충북 충주시 금가면 오석리 501

 

▲ 조정지댐 하류의 우륵대교 포인트. 수온이 내려가면 굵은 붕어가 올라온다.

 

 

 



※ 낚시광장의 낚시춘추 및 Angler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침해(무단 복제, 전송, 배포 등) 시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댓글 0개